본문 바로가기
Study/마케팅공략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by Ms. Jane 2014. 5. 30.

 

 

 마케팅을 처음 접하게 되면 가장 먼저 듣는 말 중 하나가 바로 니즈(needs)입니다. 니즈를 충족시킨다는 것은 곧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알아내어 시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대량생산을 통해 이익을 얻는 기업이 많았던 만큼, 고객 개개인의 니즈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이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기업들은 고객의 니즈를 알아내어 정확한 상품을 생산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그만큼 고객 개개인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이렉트 마케팅은 이와 같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마케팅 방식입니다. 다이렉트 마케팅은 다양한 성향과 개성을 가지고 있는 고객 개개인의 니즈 또한 다양할 것이라는 생각에서 접근합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방송광고와 같은 대중 매체가 주요 홍보 도구였다면, 다이렉트 마케팅에서 활용하고 있는 홍보 매체는 우편물과 전화, 이메일 등 주로 고객과 직접 접촉할 수 있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이렉트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고객과의 1:1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는 마케팅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델 컴퓨터가 대표적인 다이렉트 마케팅 활용 기업입니다. 델 컴퓨터는 고객이 직접 주문한 대로 컴퓨터를 제작해서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를 걸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설명하면 델 컴퓨터는 각각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이죠. 이것은 기본적으로 기업과 고객 사이에 두터운 신뢰를 쌓도록 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많은 자본이 투입된 광고나 여타의 마케팅 장치 없이도 자신의 의견을 반영해 주는 믿음직한 기업을 선택한 셈이기 때문이죠.

 

 

 물론 다이렉트 마케팅이 늘 완벽한 것만은 아닙니다. 일정한 고객에게 늘 발송되는 카탈로그나 문자 메시지 또는 전화도 넓은 범주에서는 다이렉트 마케팅에 속합니다. 이것이 지나치게 많이 사용될 경우, 고객 입장에서는 짜증과 귀찮음을 느낄 소지도 있거든요. 심지어는 무분별한 기업의 접근에 거부감을 느끼는 고객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나도 스팸이다

 

 그러므로 다이렉트 마케팅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과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할 겁니다. 데이터 베이스에서 분류된 고객에게 무분별한 홍보물을 날릴 것이 아니라,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한다는 기본 마음 가짐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사진출처 :  http://www.dondrup.com/stock-vector/46310-graphicriver-hungry-cartoon-dog-4933778.html

               구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