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are/면접의달인

발표 잘하는 방법 : 긴장 푸는 방법

by Ms. Jane 2014. 6. 2.

 

 

 

 

 

 

 

 

 

 긴장푸는 방법

 

 

   도 긴장하고 너도 긴장하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해야 할 때, 긴장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하다못해 소개팅 장소에나가 이성 앞에서 이야기를 할 때 떠는 사람들도 존재하죠.(단, 상대방이 마음에 들었을 경우에 한합니다.)

 

 사실, 긴장과 스트레스는 인류가 살아남기 위해 오랜 기간 몸에 배어온 특성입니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떨리는 것은 누구나 겪을 수밖에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와 같은 긴장된 상태가 중요한 일을 그르친다면 긴장을 적당히 조절하는 방법도 필요할 겁니다.

 

다음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은 긴장감을 일시적으로 완화하기 위한 방법들입니다. 떨리는 마음을 주체할 수 없을 때, 임시방편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누구나 긴장을 하지만, 긴장은 조절 할 수 있다 

 

 

 

    나 지금 떨고 있냐?

 

 

 1. 손바닥 비비기

 

 예전에 말하기 대회를 앞두고 자주 이용하던 방법입니다. 저도 어디에선가 배워 와서 참가자들에게 알려줬던 기억이 나네요. 어느 순간 모든 사람들이 손바닥을 비비고 있던 장면도 생각이 납니다. 몹시 긴장이 되던 순간에 손바닥을 비비니 일순간 마음이 평온해졌습니다.

 

 

2. 크게호흡하기

 

  코로 숨을 크게 들이마신 다음 다시 내뱉는 방법입니다. 동네 어른께서 가르쳐 주신 방법인데, 가슴이 답답할 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시간 여유가 있다면 눈을 감고 명상하는 것까지 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급한 상황에서는 숨쉬기 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3. 아이스브레이킹

 

 이런 저런 방법을 전부 사용해봐도, 정작 자기가 말해야 할 차례가 다가오면 머릿속이 새하얗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된 이상, 일단 말해놓고 보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뜸 청중에게 질문을 던지거나, 상대방의 질문에 익살맞게 대답하는 등 자신의 배짱을 보여주세요. 청중의 호응과 웃음을 이끌어내는 경지에 이르게 되면, 자신의 긴장도 어느 새 풀어지게 됩니다.

 

 

 

→ 긴장을 조절하는 세 가지 방법